우수마발/사진도우미
꽃 사진(寫眞) 촬영 (1)
옥주바
2009. 2. 11. 10:16
※ 꽃 사진(寫眞) 촬영 (1)
가. 일광(日光)과 색 온도(色 溫度)
1. 조석(朝夕)의 부드러운 광선이나 해가 희미하게 보이는 날, 또는 엷은 구름 낀 날 촬영하면 꽃 색과 전체 분위기가 잘 묘사된다. 조석은 색 온도(色溫度)가 3,000도 K ∼ 4,000도 K로 황색(黃色), 붉은 색을 띄운다.
2. 색 재현(色 再現)과 작품성(作品性) - 선명한 색조를 재현하려면 노출을 +0.5단 보정하거나 밝은 흐린 날 순광이 좋고, 작품성을 중시하려면 맑은 날 역광(逆光)으로 꽃을 투과하면 신선감을 얻는다.
3. 이슬비 오는 날 아침에 꽃은 노출이 잘 맞으며 잎과 꽃, 물방울에 윤기가 있어 좋은 작품이 된다.
4. 구름 낀 날과 우천 시는 색 온도가 6,500 ∼ 8,000K로 청미(靑味)를 띄운다. 이런 경우와 청자색(靑紫色)꽃은 붉은 계통, 마젠타 필터로 색 보정을 해야 좋다.
5. 안개 낀 날 꽃을 정면에서 스트로보 동조는 좋지 않으므로 씽크로 코드(스트로보 연장선)로 측면광(側面光)을 비춘다.
6. 선명한 화상(畵像)을 얻으려면 - 개방조리개에서 1∼2단 좁히고 셔터를 1/250초 이상 빠르게 촬영하면 흔들림이 미미하여 샤프니스가 좋다. (특히 바람이 많은날 셔터스피드 조절을 잘하셔야 좋은 사진을 얻을수 있습니다.)
7. 수면(水面)을 배경으로 한 붉은 꽃 촬영
ㅇ 햇빛이 비친 수면은 녹색으로 비쳐 꽃이 뚜렷하게 표현된다
ㅇ PL필터 를 사용하고 - 2/3 보정한다. (AF카메라는 CPL입니다.)
ㅇ 부슬비가 내린 상황에서는 청색이 수면에 반사되어 역광으로 물방울과 꽃색이 두드러진다. PL필터를 사용하고 + 2/3 보정한다.
나. 접사(接寫)
1. 접사 요령
ㅇ 주제 이외 배경(背景)색이 복잡하지 않도록 위치를 잘 정한다.
역광일 때는 흰 色이 화면 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잘 관찰한다.(노출 오버를 조심하세요)
ㅇ 꽃 접사는 주제인 꽃과 배경의 콘트라스트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꽃에 비해 배경의 톤이 복잡한 것은 산만하므로 2색 정도로 프레밍 하는 것이 무난하다.
ㅇ 접사는 아침 무풍에서 빠른 셔터 속도로 끊으면 실패가 적다.
ㅇ 바람이 있을 때는 정지하는 순간 고속 촬영해야 한다. (1/1,000 초 이상)
ㅇ PL 필터를 사용하여 반사광을 제거한다 (AF 카메라는 CPL를 사용하세요)
ㅇ 열매 접사는 물방울에 핀을 맞추고 물방울의 반영을 잡는다.
ㅇ 접사의 포인트는 나뭇잎까지 세밀히 관찰하는 것이다.
화면의 균형과 선을 고려하여 변화가 풍부한 부분을 선택한다.
ㅇ 주제와 아침이슬의 반짝임을 강조하려면 조리개를 개방 설정하고 노출을 약간 + 보정한다.
ㅇ 비에 젖은 나무, 붉은 열매는 전후를 아웃시켜 열매를 강조하는 백 처리를 섬세하게 할 필요가 있다.
백을 어두운 그늘에 배치 할 수도 있고 그린 색을 배치할 수도 있다.
ㅇ 주제 이외 배경(背景)색이 복잡하지 않도록 위치를 잘 정한다.
역광일 때는 흰 色이 화면 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잘 관찰한다.(노출 오버를 조심하세요)
ㅇ 꽃 접사는 주제인 꽃과 배경의 콘트라스트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꽃에 비해 배경의 톤이 복잡한 것은 산만하므로 2색 정도로 프레밍 하는 것이 무난하다.
ㅇ 접사는 아침 무풍에서 빠른 셔터 속도로 끊으면 실패가 적다.
ㅇ 바람이 있을 때는 정지하는 순간 고속 촬영해야 한다. (1/1,000 초 이상)
ㅇ PL 필터를 사용하여 반사광을 제거한다 (AF 카메라는 CPL를 사용하세요)
ㅇ 열매 접사는 물방울에 핀을 맞추고 물방울의 반영을 잡는다.
ㅇ 접사의 포인트는 나뭇잎까지 세밀히 관찰하는 것이다.
화면의 균형과 선을 고려하여 변화가 풍부한 부분을 선택한다.
ㅇ 주제와 아침이슬의 반짝임을 강조하려면 조리개를 개방 설정하고 노출을 약간 + 보정한다.
ㅇ 비에 젖은 나무, 붉은 열매는 전후를 아웃시켜 열매를 강조하는 백 처리를 섬세하게 할 필요가 있다.
백을 어두운 그늘에 배치 할 수도 있고 그린 색을 배치할 수도 있다.
다. 노출 보정 (露出補正)
1. 노출 보정을 해야 할 경우
ㅇ 꽃과 배경(背景)의 명암비(明暗比)가 4 EV 이상 일 때
ㅇ 꽃과 배경(背景)의 명암비(明暗比)가 4 EV 이상 일 때
ㅇ 화면(畵面)중 특정한 꽃의 색채(色彩) 재현이 필요할 때
ㅇ 피사체(主題)보다 배경의 휘도(밝기)가 클 경우
2. 노출보정(露出補正) 방법
1) 넓은 배경에 작은 꽃 촬영
ㅇ 배경이 꽃보다 밝으면 + 보정하고 어두우면 - 보정한다.
ㅇ 부드러운 꽃은 배경을 흐리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어서, 조리개를 개방하며 노출은 표준보다 + 1/3∼1/2 EV 보정한다.
ㅇ 배경이 꽃보다 밝으면 + 보정하고 어두우면 - 보정한다.
ㅇ 부드러운 꽃은 배경을 흐리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어서, 조리개를 개방하며 노출은 표준보다 + 1/3∼1/2 EV 보정한다.
2) 피사체에 닿는 빛과 그림자 상태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꽃의 크로즈업 촬영 시 일안리프렉스 TTL 카메라의 꽃 노출 참고이다.
ㅇ 백색(白色)꽃을 꽉 차게 프레밍 하여 정상 노출할 경우 백색이 노출 부족하여 Green 색이 되고 황색(黃色)꽃은 흰빛으로 된다. 맑은 날은 + 1단, 흐린 날은 + 0.5단 보정하면 좋다.
ㅇ 반사광(反射光)이 약한 적색(赤色)이나 자색(紫色)꽃과, 어두운 배경의 비율이 많으면 꽃 노출은 over되므로 - 1단 보정한다. 따라서 밝거나 어두운 피사체는 부분 측광하며 단계 노출하는 것이 좋다.
※ 촬영(撮影) point
1. 화면구성(畵面構成)
1) 구도와 Angle
ㅇ 사진은 뺄셈의 예술이다. 사물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광활한 풍경에서 각기 독립된 피사체로 분리해 본다.
ㅇ 삼각형, 대칭형, S자형 등 어느 구도가 이상적인가 판단한다.
ㅇ 카메라 위치는 어디가 좋고 앵글은 어느 쪽에서 주제를 부각시킬 수 있는가 ? 피사체에 접근하면서 주변을 관찰한다.
2) 화면의 3분할
ㅇ 주제는 3등분 선상에 위치시킨다.
ㅇ 주제는 3등분 선상에 위치시킨다.
3) 전경(前景), 중경(中景), 원경(遠景)의 적절한 배치
ㅇ 광각에 의한 전경배치는 사진에 입체감을 부여하고, 망원에 의한 전경의 생략은 입체감이 결여된 반면 고도감이 표현된다.
2. 주제(主題)의 강조와 배경(背景)처리
1) 주제를 색이나 빛으로 배경보다 돋보일 때(시간)를 찾는다.(시간때 별로 빛이 다르기 때문)
2) 배경이 아름답다 해도 주제 부각을 위해서는, 조리개 개방으로 과감히 out시킨다.
3) 주제와 배경을 보색 대비시킨다. 적(赤) – 청록(靑綠), 자(紫) – 록(綠), 황(黃) – 청(靑)
4) 배경 처리
ㅇ 배경이 주제와 단일 이색(異色)으로 처리되도록, Angle을 조정한다.(화면 내 하이키한 곳이 없도록 배경 선택을 잘 한다). 노출차가 크게 나는 곳이 없도록 한다.
ㅇ 주제와 배경이 동일한 색이라도, 주제에만 빛이 있거나 배경이 어두우면 역광으로 조리개를 개방하고, 고속 셔터를 끊으면 돋보인다.
5) 근경과 원경이 선명한 풍경
ㅇ 광각렌즈로 조리개를 조여 pan focus (근경과 원경이 모두 선명하게 보이는 촬영하되, 주제에 접근하여 부제나 배경을 작게 처리한다.
ㅇ 장초점 렌즈(망원렌즈)로 불필요한 화면을 정리하고, 조리개는 F11 ∼ F16 이상으로 조이는 것이 좋다. 너무 조여 셔터속도가 1/60초 이하로 느리면, 카메라 떨림으로 화질이 안 좋다.
3. 광선(光線)의 이용(利用)
1) 주제에는 반드시 빛이 있어야 한다.
ㅇ 안개나 비 속에서도 광선의 방향을 찾아라.
ㅇ 광선의 질, 색, 방향 그리고 분위기까지 파악하라.
ㅇ 산림, 계곡에 아침 햇살을 받은 안개를 사광으로 촬영하면 일품이다. 사광으로 한쪽에 빛이 강할 때는 그레데이션 필터를 사용하면 좋다.
2) 역광으로 비추는 찬란한 빛
ㅇ 강한 콘트라스트를 순화하기 위해서 PL 필터를 사용한다. PL은 정역광으로부터 30도가 가장 잘 맞는다.
ㅇ 역광촬영은 빛이 강하면 하레이숀이(고스트) 생기는지 확인한다. 하레이숀(고스트) 방지를 위해서는, 마분지 등으로 카메라 위에서 햇빛을 가려야 한다.
ㅇ 역광 촬영 시 렌즈 안을 잘 관찰하면, 화면 내 붉은 점 또는 광선이 들어옴을 알 수 있다. 이 때는 앵글을 약간 돌리면 된다.
3) 촬영 시간(撮影 時間)과 색 배합(色 配合)
ㅇ 일광 전후, 일몰 무렵, 아침 9시 이전, 오후 4시 이후는 색 온도가 적절하며 긴 그림자로 걸작 사진을 만든다.
ㅇ 흐린 날이나 정오 촬영은, 마젠타 필터 또는 전자 후레쉬를 사용해야 청미를 제거한다.
4) 계곡에서 햇빛과 그늘이 화면에 나오면, 콘트라스트가 강하므로 엷은 그름 낄 때 또는 PL 필타를 사용한다.
4. 적정 노출(適正露出)
1) 순광(順光) 또는 사광(斜光) 사진
ㅇ 입사식(入射式) 노출계는 태양을 향해 측정한 노출치 대로 적용하고
ㅇ 반사식 노출계와 카메라내장 TTL노출계는, 태양의 반대측 푸른 하늘 측정치대로 적용한다.
2) 역광(逆光) 또는 반 역광(反 逆光) 사진
ㅇ 푸른 하늘을 잰 노출치에서, 피사체가 어두우면 + 보정하고 밝으면 - 보정한다.
ㅇ 야외 인물사진 역광 촬영은, 스포트 노출계로 얼굴을 측정하거나 반사판 또는 스트로보를 동조하는 것이 좋다.
3) High Key 한 풍경(風景) 촬영
ㅇ 수면 반사, 설경 등은 푸른 하늘 측정치에서 - 0.5단 보정하거나 TTL 노출계로 피사체를 직접 측정 시는, 반사정도에 따라 + 0.5 내지 + 2단 보정한다. 빛이 강할 때는 ND4필타 또는 + 2 ~ + 3단 보정한다.
4) 일출(日出)과 낙조(落照)
ㅇ 노출은 태양 옆 하늘에 맞춘다.
5) 산림, 계곡에 안개, 이슬비 올 때, 노출은 - 0.3 ∼ - 1단 부족하게 주면 중후하다.
6) 명암비가 1 : 3 EV 이내인 피사체는 밝은 주제에 노출을 맞춘다. 일반적으로 노출이 over되면 박력이 없으니, 통상 - 0.3 under로 어둡게 촬영한다.
7) 노출결정의 가장 중요한 것은, 피사체가 18% 반사와 같다면 적정노출 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작가가 피사체의 밝은 쪽을 살리려 한다면 - 보정하고, 어두운 쪽 질감을 살리려면 + 보정해야 좋다. 또 입사 노출 시 반사가 심한 물체는 - 1정도 보정하고, 갯가의 진흙처럼 반사가 적은 물체는 + 1정도 보정해야 할 것이다.
5. 조리개와 셔터속도
1) 눈꽃, 문향 등 섬세한 입자를 나타내려면, 조리개를 F 11이상 조이고, 고속셔터로 끊으며 조그만 진동도 없도록 주의한다.
2) 파도 등 물 사진은 셔터를 1/250 ∼ 1/500 초로 끊고, 노출을 1단 under로 하면 주변이 어두우면서 물방울이 영롱하다.
ㅇ 흐르는 물 속을 찍으려면, PL 필터를 사용하고 셔터속도를 1/250초 이상 빠르게 해야, 표면의 물 흐름의 얼룩이 없어지고 투명하게 촬영된다.
ㅇ 낙차가 작은 계류는 1/2 ∼ 1/60초로 끊으면 수량이 풍부해 보인다.
3) 인물사진 등 선명한 화상을 얻으려면, 조리개를 개방하고 1/250초 이상 빠르게 끊는다.
4) 풍경사진은 반드시 피사계 심도를 구하여, 조리개를 선택해야 사진이 선명하다.
6. 초점(焦點) 맞추기와 떨림 방지 / 기다리는 끈기와 찬스 포착
1) 동물은 초점을 눈에 맞추며 물체는 선에 맞춘다. 망원 렌즈일수록 초점을 정확히 맞추고 삼각대와 릴리즈를 사용한다.
2) 카메라와 삼각대가 유동이 없도록 꼭 조이며, 1/125초 이하 저속 셔터로 끊을 때는 지면의 진동에도 유의해야 한다. 핸디 촬영 시 셔터속도는 렌즈의 초점거리 숫자보다 더 빨리 끊어야 한다.
3) 주제에는 빛이 들러올 때까지, 움직이는 물체는 찬스가 올 때까지 끈기 있게 기다려야 한다.
4) 멋있는 장르나 희귀한 장면을 만날 때는, 필름을 아끼지 말고 브라케팅하여, 구도와 앵글을 바꿔 가며 전체를 촬영하고, 일부분을 확대하여 촬영하면 새로운 내면을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