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관련/영남알프스

에베로릿지 백팔등 청수중앙능 (09/09/17)

by 옥주바 2009. 9. 18.

산행

1) 산행일자 : 2009. 09. 17 목요일 (음 07. 29) 맑다 흐림

2) 산행인원 : 홀로

3) 산행지 : 가천 - 에베로릿지 - 신불평원 - 백팔등 - 청수중앙능선 - 백운암 - 지산

4) 산행시간 :

총 소요시간-9시간05분

산행시간(야탐 70분, 휴식 60분 포함) - 8시간 40분(알바 20분)

5) 산행코스

08:45 가천버스정류장 도착   가천마을 진입 후 처음 갈림길에서 좌측길로 진입.

오늘 산행은 대부분이 초행길이라 알바하는 일 없도록 염원하며 에베로릿지로 향합니다.

09:10 연수원  산행시작.

09:18 마지막 농가

09:55 아리랑릿지 갈림길  이곳까지에 길은 포사격장 주변 철책 개활지를 지나는 지루한 구간. 평일(쉬는 날이 평일이 많은 직장)에는

못 올 곳이라 해서 엄두도 못했는데 철책을 따라 가니 포사격과는 상관없을 듯하네요.

직진하면 금강폭포, 우측 윗길로 가면 아리랑릿지. 야탐하며 진행.

10:10 금강폭포 갈림길  사면을 가로지르는 구간. 갈림길에서 직진하면 금강폭포, 우측 위로 가면 에베로릿지. 야탐하며 진행.

10:20 로우프구간(긴구간) 시작  3개의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네요.

11:05 로우프구간 종료  경치에 취하고 스릴에 취하고 눈에 보이는 풍경을 담을 줄 모른다는 것이 아쉽네요.

3번째 구간 정상. 휴식 후 11:15 출발.

11:45 영축산 신불산 갈림길  힘들었네요. 오늘 산행의 3분의1 정도 진행했는데 걱정이 되지만 야탐하며 회복해야겠네요.

야탐하며 단조산성으로

13:00 단조산성  5분 정도 구간을 1시간 15분이 걸렸네요.

13:20 좌청수골 갈림길  이 구간도 5분도 안걸리는 길인데 억새 숲에 가려 15분 알바.

13:26 백팔등 갈림길  좌청수골로 진입하자 나오는 공터가 백팔등 들머리인데 지나쳐 6분간 알바.

길이 억새 숲에 가려 자세히 살펴야함. 이니셜 없음.

13:40 돌탑봉 행동식으로 공복을 채우고 13:50 출발.

14:10 삼각점  이곳을 지나면서 서서히 내리막이 시작되며 20여 분간 백팔등의 진면목이 드러나네요.

14:40 청수좌/우골 초입 계곡을 건너가면 청수골 가는 길. 휴식 후 14:50 출발.

14:51 청수중앙능선 초입  청수우골길로 계곡을 건너 1분여 남짓 진행하면 좌측 숲 사이로 위로 향하는 길이 보임.

15:15 언덕  덴비알을 한참을 치고 올라가면 평지길 잠시.

15:30 전망바위 전망은 별루고 이정표로..........  덴비알이 계속되다보니 너도 전망바위.

15:35 804봉

15:55 언덕  덴비알을 올라서니 완만한 산죽길이 이어지다 다시 덴비알.  멧돼지 변, 파헤친 흔적, 무언가 숲속을 뛰어 가는 소리.

멧돼지라도 마주칠까 앞만 보고 갑니다.

16:10 전망바위 제법 넓은 전망바위. 날씨가 흐려 조망 컨디션이 별루네요.

청수중앙능선은 시작부터 마칠 때까지 덴비알이라 채력 안배가 필요. 휴식과 공복을 채우고 16:30 출발.

16:31 채이등 안부 삼거리  좌측으로 가면 함박재, 우측으로 가면 죽바우등.

16:34 함박재

16:55 백운암 영축산을 수없이 올랐지만 산님들이 많이 다니는 백운암길은 처음이네요. 영축산에서 등산로 정비가 가장 잘 되어 있네요.

휴식과 식수 보충 후 17:05 출발.

17:30 백운암 비로암 갈림길  도로를 따라 잠시 진행하다 숲으로 난 등산로 진입.

17:40 반야암  도로로 나서면 좌측에 반야암이 보이고 농가 아래의 밭둑길이 어렴풋이 보임. 도로를 가로질러 밭둑길로 진입하여 진행하면

작은 계곡을 건너게 되고 잠시 진행하면 번듯하고 편안한 길이.......

17:50 지산마을 버스정류소  이런 길을 여태 왜 몰랐을 꼬!!!  통도사로 가면 1사간이상 더 걸어야 하는데.

여기서 통도사 입구까지 걸어서 25~30분 소요. 오늘은 18:00 셔틀버스 타고 갑니다. 산행종료

연수원 옆길 - 영축산이 보이네요.

마지막 농가

지루한 포사격장 우회길 시작

살짝 보이는 에베로릿지

햇볕이 따가워 더욱 힘겨운 우회길

첫번째 로우프 구간

아리랑릿지

또 아리랑

두번째 로우프 구간

위험구간인데 찍어 놓으니 별루네요.

두번째 로우프 구간 올라 가면서 한번 더

나무야 누워서 자라 - 초등학교 교과서 생각

세번째 로우프 구간

또또 아리랑

전망바위에서 영축산

되돌아 보며

억새철 시작. 와서 들 구경하세요.

헤메다 찾은 좌청수골 길. 뒤로 보이는 억새 능선이 백팔등 능선.

위 사진에서 진입하면 나오는 첫 공터 갈림길.(잘 살펴야 발견)

백팔등 시작 나무

돌탑봉

영축산 마루금 - 돌탑봉에서

청수중앙능선 마루금 - 백팔등 능선에서

백팔등 날머리

전망바위 가기 전 나무사이로 조망되는 함박등.

함박등과 멀리 보이는 영축산 - 전망바위에서